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논설] 연합뉴스, 국익을 먼저 생각해라
    2013년 2013. 8. 11. 02:13

    연합뉴스, 국익을 먼저 생각해라



    지난 7월 16일 연합뉴스는 홈페이지의 사고(社告)를 통해 ‘지적재산권 보호 전담팀’을 신설했음을 알렸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의 연합뉴스 전재 중단에 따른 연합뉴스 측의 대응 방침을 짐작해 볼 수 있는 소식이다. 현재의 모습만으로는 양보와 합의보다는 더 큰 갈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연합뉴스와 조중동 사이의 갈등은 인터넷의 등장에 따른 뉴스통신사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견해 차이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뉴스소비자들에게 기존 언론(신문, 방송)의 보도 환경과는 전혀 다른 환경을 제공한다. 기존의 정해진 시간, 정해진 지면, 정제된 내용을 보도하던 환경을 넘어 가장 빠르고 가장 자극적인 내용의 기사가 선소비 되는 구조를 고착시켰다. 이 와중에 네이버라는 거대 포탈이 시장을 장악하고 도매상의 역할만 하던 뉴스통신사들이 포탈을 통한 소매업에도 뛰어들기 시작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속도 경쟁이 심화되고 ‘1보’, ‘2보’, ‘3보’라는 태그를 단 통신사들의 기사가 포탈을 뒤덮기 시작했다.


    문제의 본질은 뉴스통신사의 소매업 확장이 정당한지의 여부이다. 조중동은 정부의 지원을 받는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의 소매업 진출이 못마땅한 실정이고 연합뉴스는 네이버와의 거래가 B2C(기업-소비자 거래)가 아닌 B2B(기업 간 거래)라고 주장하고 있다. 논리적으로는 연합뉴스의 주장이 맞아 보인다. 하지만 연합뉴스가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정부의 연합뉴스 지원은 사회 공익을 위한 뉴스 보도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네이버를 통한 연합뉴스의 보도가 공익이 아닌 사익을 위한 것이라면 연합뉴스의 주장은 부당한 것이 된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연합뉴스의 포탈 제공 보도기사가 공익적인지 사익적인지를 따져 보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럴 여력도 시간도 없다. 또한, 가치의 문제는 쉽게 판단할 수 없다. 그러므로 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다음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길 촉구한다.


    첫째, 포탈에 제공하는 기사는 ‘속보’로만 이루어져야 한다. 국민의 알 권리와 정보의 효율성을 위해서 기존 언론보도를 기다리기보다는 포탈을 통한 빠르고 정확한 뉴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속보 이외의 공익적 보도 기사를 포탈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언론사와의 합의를 통한 공익적 기사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 연합뉴스와 다른 언론이 부딪는 부분은 연합뉴스가 정부의 지원금을 받는 국가기간통신사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정부 조율하에 언론계 내부의 합의를 통한 공익적 기사의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에 해당하는 기사만 포탈에 제공하여야 한다.


    뉴스통신사의 소매업 진출을 무작정 비판할 수만은 없다.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시작된 시대의 변화 속에서 홀로 도태되라고 억지를 쓸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 지원을 받는 국가기간통신사라면 시대의 흐름 속에서 살아남을 궁리를 하기 전에 무엇이 국익을 위한 행동인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연합뉴스의 국익적 행동을 기대해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