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파이를 시작하기 좋은 체인 추천 (디파이 TVL 1~20위 정보 포함)블록체인/디파이 이야기 2021. 12. 22. 10:22
디파이 TVL 1~10등(체인 순위)
모든 디파이의 TVL(Total Value Locked)을 분석해주는 디파이라마에서 캡처(12월 22일 기준)해왔습니다.자세히 보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로 가면 됩니다.
https://defillama.com/chains이더리움의 TVL이 압도적이고요. 그 뒤를 바로 루나가 차지했습니다.
TVL은 디파이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죠.
이더리움은 넘사벽이기에 논외로 치고 나머지를 보면,
테라(루나), BSC(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아발렌체, 솔라나, 트론, 폴리곤(매틱), 팬텀, 아비트럼, 크로노스의 순입니다.
루나가 2위로 올라선 것도 놀랍지만, 생각보다 트론과 팬텀의 TVL 순위도 높네요.
10위권에서 제가 사용해보지 않은 체인은 아발란체와 아비트럼, 크로노스 정도인 것 같습니다.
사실 루나와 BSC 그리고 솔라나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그냥 써 본' 정도일 뿐이지만요.
윽... 여전히 공부할 체인들이 너무 많군요. ㅠㅠ
디파이 TVL 11~20등(체인 순위)
다음은 11~20위입니다.여기는 안 써본 체인 정도가 아니라 아예 이름을 처음보는 체인도 있네요. ㅠㅠ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체인은 웨이브즈, 클레이튼, 오스모시스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히, 클레이튼이 그래도 순위권이라니 다행(?)입니다. ㅎㅎ
(제가 클레이튼이랑 KSP에 물려 있홀더라서 ㅎㅎㅎ)디파이를 시작하기 좋은 체인 추천
물론 위의 순위는 TVL만 따진 것이기 때문에 너무 순위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하지만, 디파이를 처음 사용해볼 생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위의 순위를 참고해서 하나 골라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제 기준으로 디파이를 시작하기 좋은 체인을 추천하자면,
-테라(루나)
-솔라나
-클레이튼
-오스모시스위의 4개 체인이 처음 사용하기에는 수월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더리움이 기본이긴 한데, 이더는 아무래도 가스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시드 규모가 크지 않다면 처음 사용하기엔 부담이 너무 크고요.
사실 그 다음으로 범용적인 건 BSC일 겁니다만, 최근 BSC가 하락세인 측면이 있기에 추천하기가 조금 망설여지네요. 아, 물론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해보신다면 BSC가 오히려 좋을 수 있습니다.
저는 테라 체인이 가장 쉽고 UX도 좋았기 때문에 1번으로 추천을 했고요.
솔라나는 일단 빠르고 이것저것 해볼 수 있는 디파이 서비스가 많습니다.
클레이튼은 탈중앙화가 덜 됐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긴 하지만, 그 사용성에서는 역시 편리하고 또 최근에 새로운 프로젝트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스모시스는 UI가 깔끔하고요. 무엇보다 오스모시스의 자체 토큰인 오스모의 가격이 정말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런 정도가 되겠네요. 전문적인 식견으로 판단한 것은 아니고 저의 사용 경험에 의해서 추천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블록체인 > 디파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카닷 파라체인 참여하실 분은 xDOT으로 유동성도 챙기세요! (feat.이퀼리브리엄) (0) 2021.11.13 솔라나 레버리지 파밍은 살구(Apricot) 농사가 풍년각!? (0) 2021.11.02 레버리지 파밍인데 왜 마음이 편하지? - 솔라나 렌딩 프로토콜 '아프리콧(apricot)' (0) 2021.10.20 카카오 아니고 ‘코코아 파이낸스(클레이튼 기반 디파이)’ 훑어보기 (0) 2021.10.01 코스모스 최초의 DEX ‘오스모시스’ 사용하기(에어드랍은 종료!) (4) 2021.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