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카닷 파라체인 참여하실 분은 xDOT으로 유동성도 챙기세요! (feat.이퀼리브리엄)블록체인/디파이 이야기 2021. 11. 13. 13:53
폴카닷(Polkadot)의 닷(DOT)코인이 파라체인(Parachain)을 출시했습니다.
파라체인이란 폴카닷에 접속하는 독립된 개개의 블록체인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폴카닷 블록체인이 100층짜리 건물이라면 파라체인은 그 건물에 층마다 입주한 100개의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폴카닷 체인을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펼칠 100개의 팀이 건물 입주권을 두고 입찰 경쟁을 벌이는 셈인데요.
경매 1 : 11월 11일 개시, 입찰 종료는 11월 18일.
경매 2 : 11월 18일 개시, 입찰 종료는 11월 25일.
경매 3 : 11월 25일 시작, 입찰 종료는 12월 2일.
경매 4 : 12월 2일 시작, 입찰 종료는 12월 9일.
경매 5 : 12월 9일 시작, 입찰 종료는 12월 16일.
최대한 많은 닷 코인을 모아야 건물에 입주할 수 있기 때문에 파라체인 낙찰을 희망하는 팀들은 일반 유저들로부터도 닷을 받고 있습니다.이게 크라우도 론이죠. 크라우드 론에 참여한 닷 홀더들은 프로젝트가 파라체인 낙찰에 성공하면 프로젝트팀의 토큰과 함께 닷 코인도 돌려받게 됩니다. 낙찰이 되지 않아도 닷 코인은 그대로 돌려받게 되죠.
테라 블록체인의 파일런 머니를 아시는 분이라면 파일런 머니가 IDO 하는 방식하고 유사하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닷 코인이 묶이는 기간이 2년이라는 겁니다. 2년 동안 자금 흐름이 불가능해집니다.
할당받는 프로젝트 토큰으로 어느 정도 자금 융통은 가능하겠지만, 2년이란 시간은 엄청 긴 시간이죠. 특히, 이 코인판에서는요.
그리고 코인판만큼 불가능이 가능해지는 게 쉬운 세상도 없죠.
묶여 있는 닷 코인의 유동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이퀼리브리엄(Equilibrium)입니다.
이퀼리브리엄은 크로스 체인 디파이를 표방하고 있는데요.플루이드 xDOT이란 서비스를 통해 닷 코인의 유동성을 살려줍니다.
2년간 유동성이 묶이는 게 오히려 강제 장투가 돼서 큰 이득이 될 수도 있지만, 또 상황에 따라 상대적 손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걸 방지하고 닷의 유동성을 살리기 위해 이퀼리브리엄은 xDOT을 도입했습니다. 물론 닷 스테이킹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말이죠.
역시 테라에 익숙한 분이라면 일반 루나 스테이킹과 앵커 프로토콜의 b루나의 차이를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이퀼리브리엄을 통해 닷을 스테이킹하면 x닷을 받게 됩니다.
Collateral : x닷을 락업하고 대출을 받거나
Liquidity : x닷으로 유동성 공급해서 이자를 받거나
Trading : 심지어 '겐시로(Genshiro)'를 통해 x닷을 팔 수도 있습니다.겐시로는 쿠사마 체인의 카나리아 네트워크에서 가동 중인 크로스체인 디파이입니다.
240만 달러 이상의 실제 유동성이 이미 잠겨 있습니다.결론은 앞으로 파라체인 경매 들어가실 분은 제 레퍼럴 링크로 가주십사 하는 건데요. ^^;
저만 이득을 보는 게 아니라 제 링크로 참여하신 분께도 보너스가 함께 돌아갑니다.
레퍼럴 링크로 참여할 시, 1닷 당 0.05 EQ(이퀼리브리엄 토큰)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왕 하실 거라면 레퍼럴로 참여하시는 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이퀼리브리엄 자체 프로젝트의 크라우드론에 참여할 때도 레퍼럴 링크를 써야 3%의 보너스가 있다고 하네요.🔹 0.05 EQ on each DOT contributed via xDOT using your referral link
🔹 Everyone who contributes via xDOT using your link also gets 0.05 EQ : 1 DOT
🔹 3% of additional referral bonus on contributions to the Equilibrium’s crowdloan그동안 다른 일(NFT 민팅)로 바빠서 공부하지 못했던 폴카닷과 파라체인에 대해 살짝 살펴봤습니다. 미리 좀 파봤더라면 닷코인 시세 차익뿐아니라 파라체인 경매에도 일찍 뛰어들었을 텐데 아쉬움이 있습니다.
역시 발 빠르게 중요한 정보를 찾고 실행까지 옮기는 건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으... 전업 땡기네요. ㅎㅎㅎ
- 참고 링크
-이퀼리브리엄 홈페이지
https://equilibrium.io/en-폴카닷, 11월 11일부터 경매통해 입주 디앱 모집– 성공시 상승 기대감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197566-겐시로
https://genshiro.equilibrium.io/en-Introducing Equilibrium’s Revolutionary Fluid xDOT Staking
https://medium.com/equilibrium-eosdt/introducing-equilibriums-revolutionary-fluid-xdot-staking-599a846f8e5a'블록체인 > 디파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파이를 시작하기 좋은 체인 추천 (디파이 TVL 1~20위 정보 포함) (0) 2021.12.22 솔라나 레버리지 파밍은 살구(Apricot) 농사가 풍년각!? (0) 2021.11.02 레버리지 파밍인데 왜 마음이 편하지? - 솔라나 렌딩 프로토콜 '아프리콧(apricot)' (0) 2021.10.20 카카오 아니고 ‘코코아 파이낸스(클레이튼 기반 디파이)’ 훑어보기 (0) 2021.10.01 코스모스 최초의 DEX ‘오스모시스’ 사용하기(에어드랍은 종료!) (4) 2021.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