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2P 투자,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자!(8퍼센트 11월 투자 현황)
    핀테크 2017. 11. 24. 19:14


    P2P 투자를 하다 보니, 저 나름의 기준이 몇 가지 생긴 게 있습니다. 채권을 고르는 기준입니다.

    물론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일반인의 시각에서 보는 것이기에 엉성하고 서툴 겁니다. 하지만, 혹시 도움이 되는 분이 있을까 싶어 몇 자 적어보려 합니다.

    그전에 제가 가장 오랜 기간 사용 중인 P2P 사이트의 투자 현황을 공유하겠습니다.

     

    2017년 11월 24일, P2P 8퍼센트 투자현황


    P2P 8퍼센트 11월 투자 현황

    제가 P2P 투자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된 사이트고 이용 기간도 가장 깁니다.

    1124일 기준으로 총 186개의 채권에 투자했고 상환중 151, 단기연체 1, 장기연체 1, 상환완료 33건입니다.

    연체가 2건 있는 건 아쉽지만, 186분의 2라는 확률이니 1%대 연체율입니다. 나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연체 및 부도로 인한 손실 예상금액을 반영해도 10% 가까운 수익률이 나오고 있습니다.(물론 세전입니다.ㅠㅠ)

    8퍼센트 역시 몇 달 전부터 자동투자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처음부터 제가 직접 채권을 골라왔기 때문에 아직까지 이 사이트는 자동투자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P2P 채권 투자의 기준 정하기

     

     

    P2P 사이트 투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대출의 용도, 신용등급, 예상수익률, 대출기간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최소한의 기준으로 채권을 판단합니다.


    ● 대환 대출에만 투자합니다.

    부동산 관련 대출은 한 건도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의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이죠. 이 부분을 설명하자면 너무 길어지기에 다음으로 미루겠습니다.

    대환 대출에만 투자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P2P 사이트를 찾는 사람들은, 중금리 대출을 희망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금리 차이로 인한 손해를 조금이나마 줄이려는 의도입니다. , 대출 상환 의지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총 부채가 연봉을 초과하는 경우엔 투자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의 월 평균 소득이 300만원인데, 총 부채가 4000만원이라면 저는 거릅니다. 총 부채가 36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 부채 정보에 담보 대출이 있는 경우엔 투자하지 않습니다.

    1번의 대환 대출에만 투자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금리 인상 리스크를 피하기 위함입니다.

     

    ● 월 평균 카드 사용 금액이 월 평균 소득을 초과하지 않는 채권에 투자합니다.

    현재 총 부채가 적더라도 소비 습관이라는 건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소비는 제어하기가 쉽지 않죠.

     

    ● 그 외에도 직장 정보나 연령 등 다양한 정보를 참고합니다.

     

    결론

     

    제 경험에 비추어 보면 P2P 투자는(사실 모든 투자가 마찬가지겠습니다만.) 확고한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조금씩 조정해가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처음에는 가급적 보수적 기준을 세우고 실제 투자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가면서 기존의 기준을 조금씩 움직여가는 방법으로 말이죠.

    마지막으로! 모두 다 알고 계시겠지만 제가 지금까지 이야기한 모든 건 저의 경우입니다. 제가 정말 운이 좋았던 걸 수도 있고 운이 정말 없어서 겨우 이정도 수익률을 내고 있는 걸 수도 있습니다.^^;

    판단은 각자의 몫인 거죠~ㅎㅎ




    혹시 8퍼센트에 새로 가입하실 분이 있다면 아래의 추천인 코드나 추천 링크를 타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투자시 2000포인트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첫 투자를 진행하면 저도 2000포인트를 얻고요.

    가입 방법1. 나의 추천인 코드를 투자자 등록 페이지에 입력하기

    HBIHBQ

    가입 방법2. 추천인 코드가 포함된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 및 투자자 등록하기

    http://8per.kr/s/ma0wRo/

    댓글

Designed by Tistory.